로그인 회원가입

한국화학안전협회한국화학안전협회

  1. 게시판
  2. 자료실

DATA LIBRARY

한국화학안전협회에서 알려드립니다.

자료실

Korea Chemistry Safety Association

[경기도청 보도자료] 전국 최초! 경기도, 국토부 위험물질 운송차량 위치정보 실시간 연계·전송
등록일 : 2024-05-10   작성자 : admin  
첨부파일 : 사진.jpg

 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

  • ○ 전국 최초! 경기도 돌발관리시스템을 통해 국토부 위험물질 운송차량 정보 실시간 연계
    • - 도-국토교통부 위험물질 운송관리시스템 실시간 사고데이터 공동활용
    • - 사고정보 도 누리집, 모바일, 트위터, 포털사(네이버 등)를 통해 신속 전파
  • ○ 경기도-한국교통안전공단 8일 업무협약 체결
    • - 교통·안전정보 공유 및 교통안전문화 선진화를 위한 업무협약
    • - 경기도 돌발정보와 위험물질 운송정보 분석·활용 경기도 안전관리 체계 향상

경기도는 국토교통부에서 관리하는 위험물질 운송차량의 위치정보와 위험물질 운송차량 사고 발생 시 사고 정보를 전국 최초로 경기도 교통정보센터에 실시간 전송한다.

 

경기도는 한국교통안전공단(국토교통부 위탁운영 기관)과 8일 도청 북부청사에서 교통안전을 위한 돌발정보와 위험물질 운송정보를 상호 실시간 연계하는 내용의 업무협약식을 개최했으며, 협약에 따라 5월부터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물질 운송차량 사고 정보를 도민들에게 실시간 전파한다.

 

위험물질 운송차량 사고 정보는 경기도 교통정보센터 누리집(gits.gg.go.kr), 해당 도로의 지자체 담당자 및 도로전광표지(Variable Message Sign, VMS), 누리소통망(SNS), 대형 포털(네이버, 티맵) 등으로 알리고, 이를 본 시민들은 차량을 우회하는 등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.

 

위험물질 운송차량이란 석유 등 위험물(1만 리터 이상), 유해화학물질(5톤 이상), 고압가스(가연성 6톤 이상, 독성 2톤 이상), 지정폐기물(10톤 이상) 차량을 말한다. 국토교통부 위험물질운송안전관리센터(한국교통안전공단 운영)는 위험물질 운송차량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운행 중인 차량의 위치 및 적재물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있다.

 

지난 2월 한달간 위험물질 운송차량 위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, 일 평균 1,025대가 경기도로 진입했으며 한 달 동안 총 2건의 사고가 발생했다.

 

경기도는 경기도 교통정보센터 내 ‘돌발정보시스템’을 통해 위험물질 운송차량 사고 정보 외에도 교통사고, 낙화물 사고, 도로 차량통제 등 돌발상황을 알리고 있다. 돌발정보시스템은 경기도소방재난본부와 119 신고로 접수된 사고 내용 가운데 개인정보를 제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.

 

김상수 경기도 교통국장은 “예기치 않은 사고는 언제 어디서든 발생할 수 있는 만큼 국토부가 보유한 데이터를 활용해 경기도 안전관리 체계를 한층 더 향상시키겠다”고 말했다. 

이전 다음